TIL

[ React ] 리덕스 미들웨어 - Redux Thunk

dev_gggimmmin 2024. 2. 20. 22:46
728x90

이미지 출처 :  Understanding Redux Thunk (morioh.com)

 

 

 

리덕스 미들웨어란?

이미지 출처 : 벨로퍼트 모던 리액트 깃북

 

리덕스에서 dispatch를 하면 action이 reducer로 전달되고, reducer는 새로운 state를 반환한다. 

근데 미들웨어를 사용해 이 과정의 중간에 우리가 하고 싶은 작업을 넣을 수 있다.

ex) counter 프로그램에서 +1 버튼을 클릭시, 3초를 기다렸다가 +1이 구현되도록하기.

 

보통 리덕스 미들웨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서버와의 통신을 위해 사용하는 것이 대부분이고, 그 중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리덕스 미들웨어가 바로 Redux-thunk 라는 것이다.

 

thunk를 사용하면 우리가 dispatch를 할때 객체가 아닌 함수를 dispatch 할 수 있게 해준다.

dispatch(함수) → 함수실행 → 함수안에서 dispatch(객체)

 

ReduxToolKit 에서는 createAsyncThunk 라는 API를 통해 thunk 함수를 생성할 수 있다.

이 API는 함수이며, 1번째 인자에는 Action Value, 2번째 인자에는 함수가 들어간다.

// __가 함수 이름에 붙는 이유는 이 함수가 thunk 함수라는 것을 표시하기 위한 
// 개인의 convention 입니다. 함수의 이름은 본인이 편한 이름으로 명명하세요.

export const __addNumber = createAsyncThunk(
	"ADD_NUMBER_WAIT",
	(payload, thunkAPI)=>{},
);

 

1번째 인자 (payload) = 이 thunk 함수가 외부에서 사용되었을 때 넣은 값을 여기에서 조회 가능.

2번째 인자 = thunk가 제공하는 여러가지 API 기능들이 담긴 객체를 꺼낼 수 있다.

 

그럼 addNumber를 클릭시 3초간 기다리는 thunk 함수를 예시로 만들어보자.

// src/redux/modules/counterSlice.js

import { createSlice, createAsyncThunk } from "@reduxjs/toolkit";

export const __addNumber = createAsyncThunk(
	// 첫번째 인자 : action value
  "addNumber", 
	// 두번째 인자 : 콜백함수 
  (payload, thunkAPI) => {
    setTimeout(() => {
      thunkAPI.dispatch(addNumber(payload));
    }, 3000);
  }
);

const initialState = {
  number: 0,
};

const counterSlice = createSlice({
  name: "counter",
  initialState,
  reducers: {
    addNumber: (state, action) => {
      state.number = state.number + action.payload;
    },

    minusNumber: (state, action) => {
      state.number = state.number - action.payload;
    },
  },
});


export const { addNumber, minusNumber } = counterSlice.actions;
export default counterSlice.reducer;

 

이제 새로 만든 thunk 함수 __addNumber 를 App.jsx에 적용해보자.

 

// src/App.jsx

import React from "react";
import { useState } from "react";
import { useDispatch, useSelector } from "react-redux";
import { minusNumber, __addNumber } from "./redux/modules/counterSlice";

const App = () => {
  const dispatch = useDispatch();
  const [number, setNumber] = useState(0);
  const globalNumber = useSelector((state) => state.counter.number);

  const onChangeHandler = (evnet) => {
    const { value } = evnet.target;
    setNumber(+value);
  };

  // thunk 함수를 디스패치한다. payload는 thunk함수에 넣어주면,
  // 리덕스 모듈에서 payload로 받을 수 있다.
  const onClickAddNumberHandler = () => {
    dispatch(__addNumber(number));
  };

  const onClickMinusNumberHandler = () => {
    dispatch(minusNumber(number));
  };

  return (
    <div>
      <div>{globalNumber}</div>
      <input type="number" onChange={onChangeHandler} />
      <button onClick={onClickAddNumberHandler}>더하기</button>
      <button onClick={onClickMinusNumberHandler}>빼기</button>
    </div>
  );
};

export default App;

 

새롭게 업데이트한 onClickAddNumberHandler 를 클릭하면 우리가 설정한 3초뒤에 숫자가 +1이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정리

- 리덕스 미드웨어를 사용하면, 액션이 리듀서로 전달되기 전, 중간에 어떠한 작업을 추가 가능하다.
- Thunk를 사용하면, 객체가 아닌 함수를 dispatch 할 수 있게 해준다.
- 리덕스 툴킷에서 Thunk 함수 생성 = createAsyncThunk
- createAsyncThunk( ) 의 1번째 인자 = action value, 2번째 인자 = 함수 가 들어간다.
- 2번째로 들어가는 함수에서 2개의 인자를 꺼내 사용할 수 있는데, 1번째 인자는 컴포넌트에서 보내준 payload,
  2번째 인자는 thunk에서 제공하는 여러가지 기능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