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생 첫 팀 프로젝트를 마치며회고 2023. 12. 30. 00:59728x90
🔥 항상 열정적이고 친절한 우리 팀원들 ! 🔥 2023.12.21 ~ 2023.12.27 까지 7일의 짧은 시간이 지나고 나의 첫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끝났다.
우리는 첫 프로젝트로 우리 팀을 소개하는 프로젝트를 만들었다.
간단하게 우리의 프로젝트에 대해 설명해보려고 한다.1. 프로젝트의 목적 :
- 앞으로 함께하게 될 팀에 대한 소개.
- 하나하나 신경써서 만든 기능으로 팀원 소개하기.
- 프로젝트를 함께 만드는 팀원에 대해 소개.2. 구현하고자 했던 필수 기능 :
- 고정된 헤더
- 메인 제목과 서브 제목
- 팀을 간단하게 표현하고 소개하는 박스
- 팀원 프로필 카드팀원 프로필 카드 클릭시 상세 설명 모달창
- 방명록 조회 및 작성3. 기능 선택 사항 :
- 방명록 삭제 (구현)
- 방명록 수정 (구현)
- 프로필 카드의 이미지를 직접 업로드 (미구현)4. 개발 환경 :
- environment : Visual Studio Code, git, github
- development : HTML5, CSS3, Javascript, jQuery 3.3.1, bootstrap 5.0.2
- DB : Firebase 10.7.1
- communication : Figma, slack, Notion, zep, google docs✅ 완성된 팀 소개 프로젝트 ✅ 팀원들과 협업을 통해 완벽한 프로젝트를 만들었다....🔥
이제 KPT 회고를 통해 나의 첫 프로젝트에 대해 회고해보려한다.
Keep
이번 프로젝트에서 현재 나의 실력에 비해 어려운 기능 선택 사항을 맡게 되었다.
아직 JavaScript 에 익숙하지 않은 나에게 방명록 삭제 기능 구현이라는 어려운 과제가 던져졌다.
처음엔 '이걸 내가 구현해낼 수 있을까..? 선택 사항이니 필수 사항만 잘해야겠다' 생각했지만,
나보다 더 어려운 기능을 맡은 팀원들이 서로 이것 저것 물어보고, 자료를 찾아보며 열심히하는 모습에 정말 많은 걸 느꼈다.
그래서 나도 열심히하는 동료들의 태도를 보고 포기하는 자세가 아닌, 열심히 뭐든 도전해 보려는 자세를 가져야겠다고 생각하고 나의 안일한 태도를 바로잡았다.
'나는 배운게 없어서 저건 못해, 절대 못해' 가 아니라 모르는건 물어보고, 구글링을 통해 찾아보고, 이것 저것 시도해보며 결국 나는 방명록 삭제 기능을 구현해냈다.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하고 시도해보려는 자세가 만족스러웠고 앞으로도 포기하지 않고 꼭 이어갔으면 하는 자세이길 바랬다.
Problem
프로젝트 과정 중 나에게서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많았던 것 같다. 그 중 하나를 꼽자면,질문에 대해 적극적이지 못했던 점이다.
처음 프로젝트 회의를 하며 기능들을 이야기하는데 알아듣지 못하는 부분도 많았고, 내가 처음보는 기능들을 구현하려는 계획을 보고 많이 위축되었던 것 같다. 그 결과 '남들은 쉽게 하는 기능인데 이걸 질문하면 쫌 그렇겠지..?' 라는 생각이 계속해서 들었고, 프로젝트 과정에서 질문을 통해 답을 얻기보단 구글링을 더 많이 했던 것 같았다.
Try
질문에 대해 적극적이지 못했던 점이 아쉬웠던건, 우리 팀원들이 훌륭한 능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질문이라는 쉬운 방법을 배제하며 어려운 길로 돌아가 답을 혼자 얻어내려 했기 때문이다. 협업의 장점을 살리지 못했다는게 끝나고 보니 가장 큰 아쉬움이었다.
그래도 프로젝트 중반부턴 친철하고 편안 분위기로 대답해주는 팀원들덕에 많지는 않아도 조금씩 질문을 하게되었고, 나도 많은걸 배워서 어려운 문제를 겪는 팀원들과 같이 머리를 맞대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앞으로는 질문에 대해 두려워하지 말아야겠다고 다짐했다. 캠프에서 같이 학습하는 팀원들도 같이 배워가는 입장이기에 내가 하는 질문과 소통에 대해 성심성의껏 같이 대화해주기 때문이다. 다음 팀 프로젝트에는 꼭 처음보다 더 나은 소통 능력을 보여줘야겠다고 다짐했다.
마지막으로,,,
이번 첫 프로젝트는 많은 걸 느끼게 해준 소중한 경험이었다.
왜 협업에서 소통이 중요한지도 알게 되었고, 팀 내의 소통 분위기도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정말 편안하고 친절한 팀원들 덕분에 소통에 대해 한 발 더나아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기술적인 팀원들을 만나 많은 도움을 얻고 완벽하게 프로젝트를 마칠 수 있어서 1조 팀원들에게 너무 감사하다😌
내일부터 시작할 Javascript 문법을 더 탄탄하게 익혀 나도 언젠간 누군가에게도움을 줄 수 있는 개발자가 되었으면 좋겠다.
나태해지지 말고 앞으로 더 열심히 노력하자!728x90'회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젝트 "Kidnapped - 너 납치된 거야" (1) 2024.02.29 프로젝트 "what`s your music" (0) 2024.02.15 Vanila JS를 이용한 팀 프로젝트 - "FlickFinder" (0) 2024.01.17